윈도우즈의 내게 필요한 옵션(접근성센터)

 

 

 

 

 

벌써 활용하고 있는 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모르는 분들은 물론이나 저처럼 일부 사용하고 있었지만 확실히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고 옮겨 왔습니다.

참고로 <내게 필요한 옵션>은 시작→설정→제어판에 들어 있는데, XP에선 시작→모든프로그램→보조프로그램→<내게 필요한 옵션 마법사>로 설정이 좀더 편하게 되어 있죠. (윈도우즈7에선 접근성센터로 명칭이 바뀌었음)

 

'내게 필요한 옵션'이라는 애플릿은  아이콘 모양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실은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해 고안된 특별한 기능들을 선택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는  옵션 모음입니다.   

원래 고안 목적은 장애인들을 위한 것이기는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도 사용하면  대단히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있으므로 잘 알아두면 유용합니다. 내게ss 필요한 옵션에는  크게 키보드, 소리, 표시, 마우스, 일반의 5가지 탭이 있는데, 각각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5.3.4.1 키보드 탭

키보드 탭에서는  주로 손이나 손가락이 불편한 사용자들이 어려운 키보드 입력을  쉽게 처리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키보드 탭에는 크게 고정키, 필터키, 전환키 옵션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 고정키 : Alt, Shift, Ctrl 키 등을 같이 누르기 어려운 손이나 손가락이 부자유한 사용자를 위해 고안된 것이 고정키입니다. 이 항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정키 사용'을 선택하면 되고, 설정을 선택하여 여러 옵션을 함께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이 선택되어 있을 때에는 트레이 부분에 고정키를 나타내는 아이콘이 나타나고 선택된 Alt, Shift, Ctrl 키가 눌러졌음을 표시해 줍니다. (XP에선 WIN 키도)

  

- 필터키 : 역시 키보드 입력이 부자유한 사용자의 경우 하나의 키보드를 계속 누르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키보드의 반복속도를 임의로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필터키 입니다.  이 기능이 선택되면 트레이 부분에 스톱와치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서 필터키 기능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 전환키 : 시력이 크게 떨어지거나 특정한 키보드 입력 상태의 변화를 소리로 확인하고 싶다면  전환키 기능을 통해서  별도의 소리로 전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선택하면  Caps Lock,Num Lock, Scroll Lock 등의 특수키를 누를 때에 경고음으로 전환 사실을 알려주게 됩니다.

 

 

5.3.4.2 소리 탭

소리 탭은 시스템에서 나오는 소리를 들을 수 없어서 경고 내용을 귀로 들을 수 없는 경우나 시스템 스피커에 문제가 있어 경고 사운드를 들을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옵션이 바로 소리 탭에서 선택하는 소리 탐지와 소리 표시 기능입니다.

- 소리 탐지 : 소리 탐지 기능은  시스템 스피커를 통해서 경고음이 날 때에 해당 화면을 깜박거리게 함으로서  경고 내용을 화면만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는 설정을 통해서  활성 제목 표시줄, 활성창, 혹은 바탕 화면을 깜박거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신호음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일반인들에게도 효과적인 기능일 수 있습니다.

- 소리표시 : 신호음이나 경고음이 나올 때에 이를 경고 메시지나 별도의 문자로 화면에 나타나게 하는 기능이지만  실제로 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발표된 것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할 일은 거의 없는 기능입니다.


5.3.4.3 표시 탭

표시 탭에서는 시각 장애자들이 좀더 잘 화면을 알아볼 수 있도록 높은 대비 화면 색상을  사용한 화면으로  전체 화면을  변경해 주는 기능인 '고대비 사용'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를 사용하면 명확한 명암차이로 쉽게 항목의 선택이 가능합니다.


5.3.4.4 마우스 탭

     

내게 필요한 옵션의 마우스 항목에서는  마우스 대신 키보드의 숫자 키패드로 마우스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독특한 기능인 '마우스키' 기능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 마우스 키 기능은 마우스를 작동하여  클릭이나 드래그 같은 작업을  하기 어려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마우스가 없는 노트북이나 간단하게 키보드로 마우스 작업을 하는 것이 편리한 경우  선택하면 일반 사용자들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8개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콘트롤키를 함께 누르면 가속이 붙고, 쉬프트키를 함께 누르면 천천히 움직여서 세밀한 작업을 할 때 편리합니다.숫자 키패드에서 / 키는 왼쪽 마우스 버튼을, - 키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 키는 양쪽 마우스 버튼을 동시에 누른 것과 같으며, + 키는 더블 클릭을, 5 키는 클릭을, 0 키는 클릭후 누르고 있는 상태를, .Del 키는 누른 마우스 버튼을 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마우스키 기능을 사용하면  작업 표시줄의 트레이 부분에  마우스키 아이콘이 표시되므로 쉽게 사용 여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5.3.4.5 일반 탭
 
일반 탭에서는  키보드, 소리, 표시나 마우스 등을 제외한  나머지 특수 기능들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정한 대기 시간이 초과할 때에 내게 필요한 옵션에서  설정한 특수 기능을 사용하지 않게 하는 자동 재설정 기능과 특수 기능을 활성화 할 때, 비활성화 할 때에  별도의 메시지나 신호음을  내게 하는 알림 기능, 그리고  별도의 특수 장비를 통해서 입력을 대신할 수 있는 직렬키 장치 지원 기능 등의 항목을 선택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끌기(drag)가 힘들다면 시작→설정→제어판→마우스에 있는 마우스 <클릭잠금>  옵션을 이용해 보세요. 클릭 잠금을 사용하면 마우스 단추를 계속 누르고 있지 않아도 텍스트를 선택하거나 파일을 끌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클릭 잠금을 설정하기 위해 마우스 단추를 누르고 있어야 하는 시간을 변경할 수 있게 되어 있으니 실험해 보고 정하시길...

<클릭잠금>을 해제하려면 한번 더 클릭합니다.